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FLX 넷플릭스 개요, 창업자, CEO 그리고 전망

by kristin_story 2023. 12. 5.
반응형

 

요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넷플릭스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중화가 된 넷플릭스. 넷플릭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개요

넷플릭스는 인터넷 스트리밍 방식으로 영화나 TV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아주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OTT (Over-The-Top) 서비스 입니다. 넷플릭스 이름의 유래는 인터넷 (net) + 영화 (flicks)이며,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북쪽의 로스가토스와 남쪽의 로스앤젤레스 헐리우드에 위치해 있습니다.  1997년에 설립된 넷플릭스는 처음에는 DVD를 우편으로 대여하는 비지니스로 시작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이렇게 작은 비지니스로 시작했지만 2007년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하면서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넷플릭스는 구독자들이 인터넷에 연결된 디바이스를 통해서 언제든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스트리밍하거나 미리 다운로드를 받아서 오프라인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수십개국의 다양한 장르와 언어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원작 드라마 뿐만 아니라 영화, 다큐멘터리,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청자들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맞춰 많은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어서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도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별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서 회원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 추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접속이 가능하며,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이어서 볼 수 있도록 '자동재생' 기능도 제공되어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계속적인 성장을 하며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인터넷 엔터네인먼트 서비스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CEO

넷플릭스 창업자는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와 마크 랜돌프(Marc Randolph)입니다. 둘은 1998년 온라인 DVD 비디오 대여점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는데, 매장이 따로 있는 대여점이 아니라 넷플릭스 홈페이지에서 DVD를 신청하면 영화 DVD를 우편으로 보내주는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빌린 DVD를 반납할 때는 DVD를 선납 봉투에 담아서 우체통에 넣기만 하면 되는데, 기존 비디오 대여점과 달리 연체료도 없고 월정액만 내면 DVD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게 해 주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초창기 넷플릭스 수입의 98%가 DVD타이틀 대여에서 나온것인만큼 괜찮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창립자 중 한명인 마크 랜돌프 이사는 "현재를 버릴 준비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넷플릭스가 성공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스로 배를 뒤집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와서 배를 뒤집을 수 있다."라고 말하며 당시 DVD 대여 서비스 최강자인 '블록버스터'를 이기기 위해 과감하게 현실을 파괴하고 넷플릭스 설립 전부터 인터넷 영상서비스 (OTT)를 해야 겠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2007년부터 구독자들에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는데 스트리밍 서비스는 가파르게 성장하여 현재 넷플릭스는 총 4200만 여장의 영상물을 보유 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가입 가구는 2017년 7월에 이미 전 세계 1억명을 돌파하였다고 합니다. 마크 랜돌프는 창업 초기 주요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기여하였고, 현재는 넷플릭스 이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넷플릭스 CEO는 2021년 10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테드 사랜도스 (Ted Sarandos)로 2000년부터 넷플릭스 콘텐츠 최고 책임자로 활동하며 2011년에는 최고 콘텐츠 임원으로 승진하였습니다. 그의 지도하에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성공적으로 성장하게 되었으며 현재까지 CEO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전망

현재는 넷플릭스가 매우 성공적인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으며 콘텐츠 스트리밍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다양한 전망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넷플릭스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역으로의 확장과 다양한 언어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 있습니다. 두번째로 이미 넷플릭스는 원작 콘텐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르와 언어 콘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과 좋은 품질로 인해 사용자들은 구독을 유지하고 새로운 사용자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세번째로 넷플릭스는 기존 방송사들과의 경쟁 뿐만 아니라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과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넷플릭스는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와 기술 혁신을 통해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더욱 치밀한 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 입니다. 이렇게 기술적인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넷플릭스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