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MT 월마트 개요, 창업자 그리고 전망

by kristin_story 2023. 12. 4.
반응형

 

월마트 개요

월마트(Walmart)는 미국 아칸소주 벤턴빌에 본사를 둔 다국적 소매 기업이며, 1962년 샘 월튼 Sam Walton이 설립하였고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소매업체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월마트는 미국 월마트(Walmart U.S), 월마트 인터내셔널(Walmart International), 샘스클럽(Sam's Club) 등 다양한 사업 부문을 통해 운영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월마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소매업 중 하나이며, Walmart International은 미국 외의 여러 국가에서 운영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샘스클럽은 회원제 창고 클럽으로 운영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월마트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소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월마트 슈퍼센터는 식료품, 전자제품, 의류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에 매장을 두고 있는 월마트는 세계적으로 상당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데, 해외 사업부문에서는 캐나다, 멕시코, 영국, 중국, 인도 등 큰 시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상거래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이-커머스에 적극적인 투자를 해 왔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매출을 꾸준히 내고 있으며, 세계적인 상위 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지역 사회 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계속해서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월마트 창업자

샘월튼(Samuel Moore Walton), 본인의 성인 Walton을 따서 미국 최대의 할인점 월마트를 설립하였습니다. 월턴 대학과 미주리 대학교를 졸업 후 매형과 군대에서 2만여 달러를 대출하여 본인의 동생인 버드 월튼과 함께 월마트의 전신인 벤 프랭클린 상점을 오픈하였고, 벤 프랭클린 상점의 성공 후 미국 16곳에 체인점을 두고 1962년에는 아칸소의 로저스의 월마트 1호점을 개점하였습니다. 수많은 노력으로 월마트가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가 되어 미국내에서 매장의 숫자가 디스카운트 스토어 810개, 월마트 슈퍼센터 2,700여개, 창고형 회원제 할인매장인 샘스클럽은 약 600개정도가 되며 14개의 나라에 월마트 인터내셔널이 진출하였습니다. 사망 1달전에는 당시 미국 대통령인 조지 H.W.부시 대통령에게 미국 대통령 자유 훈장도 받았습니다. 그 후 혈액암으로 1992년 사망하였습니다.

 

 

 

월마트 전망

월마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유통업체로 시가총액 4199억 달러, 글로벌 16위의 업체입니다. 고배당주 중 하나인 월마트는 49년간 배당을 지급하였고 배당 수익률을 연간 1.46%입니다. 지난 3분기 실적 발표를 보면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1608달러이며, 영업 이익은 전년도 27억 달러 대비 130.1% 상승한 62억 달러 라고 하였습니다. 월마트는 경쟁사인 코스트코와는 다르게 멤버쉽 없이도 물건이 가능한 매장이지만 멤버쉽 가입 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실제 이 멤버쉽 매출 규모가 제법 큰 편입니다. 하지만 이번 실적 발표에서 월마트 CEO가 "소비자 들이 얼마전부터 식료품과 생필품 소비를 줄이기 시작했으며,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기다리면서 물건을 사지 않고 버티고 있다, 몇달후 디플레이션을 겪게 될것이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디플레이션에 관한 언급 때문인지, 경기 둔화의 양상인지 월마트는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약 8%정도 폭락 하였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에 역대 최대 규모의 인원이 쇼핑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나 블랙프라이데이를 기점으로 소비를 줄일것 이라고도 예상하였습니다. 12개월 목표 주가는 평균 181달러로 현재 주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나와 있습니다. 4분기와 내년 경기 전망에 대해서도 경제 전문가들의 의견은 서로 엇갈리고 있습니다.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는 의견 반,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는 의견이 반입니다. 월가의 전문가 29명 중 25명은 매수, 4명은 보유 의견을 제시함으로 강한 매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의견이지만 참고 자료로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